폰트(font)란?
요약하자면 컴퓨터에서 텍스트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시각적인 스타일과 디자인을 지칭한다. 폰트는 글꼴(글자의 모양과 크기), 글자 간격, 줄 간격, 굵기 등의 속성을 결정한다. 이는 웹페이지, 문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텍스트를 표시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폰트는 다양한 디자인, 스타일 및 크기로 제공되며, 각각의 폰트는 특정한 시각적인 느낌과 스타일을 전달한다. 종류에는 세리프(Serif) 폰트, 산세리프(Sans-serif) 폰트, 수필(Handwriting) 폰트 등이 있습니다. 폰트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읽을 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감정을 강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전체적으로 같은 느낌을 주는 활자의 집합을 말한다. 
폰트뿐만 아니라 글꼴 또는 글자체 혹은 서체를 말하기도 한다
현재 수천 가지의 다양한 서체가 존재하고 있으며, 새로운 서체가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다.
각 글꼴은 글꼴을 구성하는 문자, 숫자, 기호 등의 활자 모두 통일된 모양, 굵기, 장식, 기울기를 유지한다.
서체를 디자인하는 예술과 기술을 서체 디자인이라고 불리는데 그것을 만드는 사람을 서체 디자이너라고 부르고 있다. 서체 디자이너는 활자 주 조소에 고용되는 경우가 많다. 
탁상출판에서는 활자 디자이너를 글꼴 개발자 또는 글꼴 디자이너라고도 한다.
모든 서체는 개별 문자, 숫자, 문장 부호 또는 기타 기호를 나타내는 각각의 문자 모양 모음이다. 
동일한 문자 모양이 다른 스크립트의 문자에 사용될 수 있다. 로마자 대문자 A는 키릴 대문자 А 및 그리스어 대문자 알파(Α)와 동일하게 보인다. 지도 제작, 점성술 또는 수학과 같은 특별한 응용 분야에 맞게 맞춤화된 서체가 있다.
글꼴의 스타일은 모양에 따라서 구별 분류가 될 수 있다.
명조 계열(Serifs) 가로 세로획의 시작 지점과 끝 지점 사이에 굵기가 변화하거나 군더더기 장식이 있는 글꼴
고딕 계열(Sans Serifs) 획의 시작부터 끝까지 굵기가 변하지 않는 글꼴
기타 손 글씨나 그림글자 등 명조 또는 고딕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글꼴들을 디자인용 글꼴 또는 제목용 글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 밖의
선의 굵기 기울기 장식 회의 유무 선의 굵기 등의 따라서도 분류가 가능하다

디지털 타입 글꼴의 스타일도 분류가 될 수 있다.
비트맵 서체 비트맵 서체는 글자가 점이나 화소로 이루어진 글꼴을 말한다.
외곽선 서체 외곽선 서체는 벡터의 형태로 표현된 글꼴로 글자를 확대해도 선명하다. 대부분 베지에 곡선을 이용하여 외곽선을 나타낸다.
 
폰트에는 저작권이 중요하다
출력 후 인쇄물 배포 시나 인터넷 웹상에서의 상업용과 비상업용을 구분하여 저작권에 문제 소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출판물과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이슈에 대해서 네이버사의 나눔 글꼴, 구글과 어도비의 본 고딕 등 무료 사용이 가능한 폰트들이 대거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나눔 글꼴, 본 고딕 서체는 오픈 폰트 라이선스여서 자유로운 사용만 아니라만 아니라 개발도 가능하다. 이와 유사하지만 개방된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 백묵 글꼴, 은 글꼴, STIX 폰트 등도 이미 오래전부터 배포되어 왔다.


'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번째 공간(First space) - portfolio  (0) 2024.03.14
어도비(Adobe)란?  (0) 2024.03.13
대체 불가능한 토큰?  (0) 2024.03.11
그래픽 디자인?  (0) 2024.03.11
모션 그래픽스란?  (0) 2024.03.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