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은 특정 메시지와 이를 전달하려는 대상자에게 걸맞은 인쇄물, 웹사이트, 동영상 등 매체를 선택하여 표현 또는 제작하는 창의적인 과정이며 주로 의뢰인의 프로젝트를 디자이너가 선택한 매체에 따라 제3의 전문가를 동원하여 완성하는 관계로 성립되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더 넓게는 여러 시각 디자인에 종사하는 예술적 혹은 전문적 활동과 연구 영역을 지시할 때 쓰이고 있으며, 그래픽 디자인 영역을 통틀어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이라고도 지칭하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야로는 로고 디자인, 상표 인지도 통일화 작업 등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잡지, 신문, 책 등의 웹 디자인, 인쇄물, 광고와 포장 디자인 등이 있다.

그래픽 디자인은 특정 아이디어나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묘사하기 위하여 언어, 기호, 그림 등의 조합을 사용하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 중에는 타이포그래피, 시각 예술, 그리고 레이아웃 등이 있는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작업 과정과 더불어 그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 자체 또한 그래픽 디자인이라 일컫는다.

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는 글을 양식화하고 표현하는데 그래픽 디자이너가 이미지로 표현하기 전에 이미지화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신문에서, 기자와 사진기자가 스토리를 구상하면 그 후에 그래픽 디자이너는 자기 일인 페이지 레이아웃을 알맞게 구상하고 혹은 다른 그래픽요소를 첨가한다. 잡지 사설과 광고에서는 종종 그래픽 디자이너와 예술 감독이 사진작가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페이지 레이아웃에 맞는 작품 제작을 의뢰한다. 현대 디자인사용은 근대 컴퓨터 도입으로 예를 들면 사용자 인터페이스, 인터렉티브 디자인 혹은 멀티미디어 디자인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그래픽 디자인을 그리는 사람을 그래픽 디자이너 또는 그래픽 아티스트라고 일컫는다.

여러 다른 책임 직함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타이틀이 여럿으로 나뉘지만 그래픽 디자인의 원칙은 바뀌지 않는다. 직책은 특별한 기술, 예를 들어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혹은 인터렉티브 디자인에 따라 명칭이 붙을 있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예술 감독, 제작 책임자 혹은 시니어 미디어 창조성에 보고한다. 디자이너가 시니어가 될 때, 그들은 디자인 미디어의 시간을 좀 더 적게 할애하고 좀 더 많은 시간을 다른 디자이너들이 창조적 활동을 할 수 있게 지시하고 이끌어 준다. 예를 들어, 브랜드 개발과 기업 아이덴티티 개발 등을 이끌어 간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좀 더 숙련자가 되었을 때, 그들은 좀 더 클라이언트들과 좀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0세기 이전의 디자인은 순수미술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취미 적 도안, 혹은 응용미술에 국한되었으나, 9세기 말엽부터 유럽에서 다색 인쇄를 이용한 포스터창작이 이루어지면서, 20세기 초 미술 문화 운동들이 현재의 그래픽 디자인의 초석이 되었다.

'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폰트란?  (0) 2024.03.13
대체 불가능한 토큰?  (0) 2024.03.11
모션 그래픽스란?  (0) 2024.03.04
일러스트레이션?  (0) 2024.03.04
미술시장이란?  (0) 2024.02.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