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Adobe)란? 
포스트스크립트 페이지 기술 언어를 개발하고 판매하기 위해 제록스 PARC를 떠난 존 워녹과 찰스 게시키는 1982년 12월에 어도비 회사를 설립하였다. 1985년에 애플 컴퓨터는 포스트스크립트를 레이저라이터 프린터에 사용하기 위해 라이선스 하였으며, 이로써 탁상출판 혁명의 시발점이 되었다. 어도비(Adobe)라는 회사 이름은 회사 창립자 존 워녹의 집 뒤에 흐르던 어도비 개천(Adobe Creek)에서 따온 것이다. 어도비는 이전 경쟁사인 매크로미디어를 2005년 12월에 인수한 바 있다.
2007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샨타누 나라옌이 CEO를 맡고 있다.
어도비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로, 주로 그래픽 디자인, 출판, 영상 편집, 웹 개발 등의 분야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사진, 동영상, 이미지와 그래픽 디자인 등의 미디어에 관한 작업을 목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인 대표적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라이트룸, 이펙트, 프리미어 프로 등이 있다.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PDF와 호환될 수 있게 하여 문서 작업과 변환을 지원하는 Document 클라우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사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제공하는 Experience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이 3개의 사업 부문과 함께 '디지털 경험을 통해 세상을 바꾸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이러한 어도비 회사를 스티브 잡스가 1982년에 회사를 500만 달러에 인수하려고 시도했지만 존 워녹과 찰스 게시키는 이를 거부했다. 투자자들은 잡스와 뭔가 문제를 해결해 보라고 촉구했고, 그래서 그들은 잡스와 회사 지분 19% 상당의 주식을 그에게 팔기로 동의했다. 잡스는 당시 회사 가치의 5배에 달하는 금액과 포스트스크립트에 대한 5년 라이선스 비용을 미리 지불했다. 이러한 구매 및 승격을 통해 어도비는 실리콘 밸리 역사상 첫해에 수익을 올린 최초의 회사가 되었다.

2022년 9월 어도비는 소프트웨어 디자인 스타트업 피그마를 200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피그마(Figma)는 협업을 위한 디자인 툴로,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그리고 디자인 시스템 관리를 위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피그마를 사용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수정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피그마는 디자이너, 개발자, 제품 관리자 등 다양한 역할의 팀원들 간의 협업을 간편하게 만들어주는데, 이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피그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웹 및 모바일 앱 디자인, 그리고 UX/UI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 활용되고 있다.
피그마의 클라우드 기반 디자인 소프트웨어는 어도비 XD와 직접 경쟁한다. 이 거래는 규제 조사에 직면해 있다. 2023년 2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유럽연합 합병 규정(EUMR)에 따라 인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오버(Game over) - portfolio  (0) 2024.03.14
첫번째 공간(First space) - portfolio  (0) 2024.03.14
폰트란?  (0) 2024.03.13
대체 불가능한 토큰?  (0) 2024.03.11
그래픽 디자인?  (0) 2024.03.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