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예술 또는 미디어아트는 영화, 사진, 전화 등의 발명 이후 이런 신기술들을 활용하는 예술들을 가리키며 뉴미디어 아트 라고도 불리고 매체예술로 번역된다.
미디어 아트가 기존의 예술과 다른 점은 작가와 관객의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예술, 즉 회화나 조각은 정적인 제작물로서 심리적 상호 소통이 우선적 이였지만 미디어아트는 대중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심리적 상호작용뿐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통한 물질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대중과의 소통이 은유적인 것에서보다 체험으로 직접적으로 바뀐 것이다. 대중매체가 발달한 오늘날 미디어아트는 단순한 예술을 넘어서 일상으로 발전되고 있다
1960년대 텔레비전과 방송의 등장으로 대중매체가 발전된 이후에는 인터넷, 위성방송, 컴퓨터, 웹사이트이용한 멀티미디어, CD-ROM, DVD, 가상현실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확장되었다.
이 중에서 컴퓨터나 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탐구하는 예술을 뉴미디어 아트라는 용어로 지칭하기도 한다. 뉴미디어 아트라는 용어는 새로운 매체를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 미디어아트라는 용어와 뚜렷하게 구분되어 사용되지 않고 있다. 더군다나 '뉴미디어'라는 용어 자체가 시대에 따라 가변적이기 때문에 부적합하다는 지적도 있다. 가령 과거에는 비디오가 새로운 매체였지만, 오늘날에는 CD나 USB조차 기성 매체가 되었다. 사실 뉴미디어 아트라는 단어만 아니라 미디어아트라는 용어 자체도 매우 광의적이고 모호한 용어이다. 넓게는 바디아트나 퍼포먼스 역시 미디어아트에 포함될 수 있다. 이는 웹 아트, 넷 아트, 상호작용 예술 등의 용어 역시 마찬가지이며, 이러한 용어 정의의 모호성은 아직 이러한 예술이 진행되는 단계에 있어 관련자(작가, 관객, 대중, 평론가, 예술시장 등)들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는 다양성과 혼종 성이 강조되는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문화의 일면이기도 하다.
과거 미디어아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그 시대의 과학기술과 공학 기술 그리고 문화적 배경과 예술이 골고루 융합되어 그 시대상을 반영하는 미디어아트가 주를 이루었다. 미디어아트가 미래를 지향한다고는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진 않는다. 미디어아트는 당대의 기술들을 특징화하는 경향이 있고, 기술 공학적 영역에서 드러나지 않은 잠재력을 발견하기 위해 미디어 아티스트들은 실험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지만, 미디어아트가 그 시대의 기술 발전을 주도하지는 않을 것이다
미디어 아티스트들은 과학과 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미디어아트 작품을 만들어 왔고 앞으로도 과학과 공학 기술은 미디어아트의 변함없는 필수요소일 것이다. 미디어아트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 그리고 문화의 발전에 따라 같이 발맞추어 진화하고 끊임없이 발전할 것이다
미디어아트란?
2024. 2. 28. 14:42